본문 바로가기
홍나의 맛집

[거제 맛집]사계절건강밥상 '물참' :전복 내장죽에서 가리비 반상까지, 미각을 사로잡다!

by 홍나와 떼굴이 2023. 11. 10.
반응형

맛과 영양 면에서 다른 해산물을 압도하는 전복을 넣어 끓인 전복죽은 죽의 황제라 부를 만하다. 불로장생을 꿈꾸던 진시황이 강장제로 애용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는 전복은 워낙 귀하다 보니 실제로도 임금에게 바치는 진상품 목록에서 빠지지 않았던 식품이라고 한다. 양식 전복이 흔해진 요즘도 몸이 허하다고 느끼거나 가족 중에 환자가 생기면 큰맘 먹고 준비하는 음식이 바로 전복죽이다.

 

공연이 있어 내려간 거제출장길에 지인들과 함께 먹은 전복 내장죽 반상과 가리비 반상이 대표메뉴인 맛집을 소개해 본다.

 

 

 

▶주소: 경남 거제시 장승포로 12 1,2층

▶지번: 장승포동 694-3

▶영업시간: 영업종료, 영업시작 11:00

▶전화번호: 0507-1421-9923

 

 

▶메뉴&가격표!

 

▲전복 내장죽 반상( 직접 찐 전복을 내장만 분리해 채소와 조리한 전복의 영양분을 한껏 살린 건강죽)

 

 

 

1. 전복을 얇게 저며 내장과 함께 끓인 '전복 내장죽 반상' 과 '가리비 반상'을 주문해서 먹었다. 특히 전복 내장은 전복의 향을 진하게 품고 있는데다 영양도 풍부해 전복을 먹을 줄 아는 사람들은 모두 이 내장을 탐낼 정도다. '가웃' 또는 '게우'라고 부르는 전복 내장은 수컷은 노란색, 암컷은 초록색을 띤다. 전복죽을 끓일 때도 이 내장 부분이 들어가야 '초록빛 바다 색깔'이 제대로 살아난다. 물 참 맛집의 '전복 내장죽'은 직접 찐 전복을 내장만 분리해 채소와 조리한 전복의 영양분을 한껏 살린 건강죽 형태로 나온다.

▲가리비 반상( 거제, 통영산 가리비와 물참 특제 양념장을 갓 지은 밥에 비벼먹는 메뉴)

 

 

 

2. 가리비는 회로 먹어도 부담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지만 쪄서 각 지은 밥에 양념장에 비벼 먹는 요리에서 더욱 진가를 발휘한다. 쫄깃하고, 담백한 가리비속살이 감칠맛으로 지친 입맛을 달래 주기 때문이다. 가리비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갖은 채소와 같이 먹으면 서로 부족된 영양을 채워준다. 물참 맛집의 '가리비 반상'은 거제, 통영산 가리비와 물 참 특제 양념장을 갓 지은 밥에 비벼 먹는 메뉴로 나온다.

 

▲가리비 밥

 

 

3. 가리비는 칼로리와 콜레스테롤이 낮고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이다. 저지방, 저칼로리 음식이므로 칼로리를 조절해야 하는 식단에도 안성맞춤으로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인 식재료이자 메뉴이다. 리신, 레이신, 메시오닌, 아르가닌, 글루타민 등의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서 성장기 어린이 성장발육 촉진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

 

 

 

 

그저 맛집이라 칭하기엔 부족하다. 거제 '물참'에서 경험한 전복 내장죽의 깊은 풍미와 가리비 반상의 신선함은 단연코 이 지역 최고의 맛을 대변한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신 당신, 이제 '물참'의 맛의 비밀을 경험할 차례다. 거제의 숨은 맛집에서 펼쳐지는 미식의 향연에 당신을 초대합니다. 진정한 미각의 여행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으니, 거제 '물참'의 문을 두드려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