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나의 맛집

[대구 맛집]예전식당 육개장 & 돼지수육 후기: 푸짐한 한 끼 식사와 든든한 안주!

by 홍나와 떼굴이 2024. 5. 11.
반응형

육개장은 삶은 쇠고기를 찢어 맵게 끓인 국으로 대중적 사랑을 받는 보양식이다. 육개장은 원래 x고기가 맞지 않는 사람을 위해 x고기만 쇠고기로 대체해 진한 양념을 넣어 끓인 데서 유래했다.

 

육개장은 고단백 식품 소고기가 들어간다. 그 중에도 소의 목에서 가슴에 이르는 '양지머리'가 들어가는데 단백질과 철분이 풍부해 면역력 증진과 철분 공급에 도움 된다. 육개장에는 이 외에도 다양한 건강재료가 들어간다. 

먼저 육개장에 들어가는 대파는 비타민 C가 풍부해 면역력 증강과 근육통, 부은 편도선 개선에 도움 된다. 대파의 하얀 부분은 '총 백'이라 불리는데 이 부분을 넣어 끓이면 감기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고사리는 해열과 소염 효과가 있고 장기능을 개선한다. 이 외에 숙주, 무, 버섯도 면역력과 원기 회복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들이다.

대구 출장길에 육개장의 뜨끈한 국물과 푸짐한 안주 돼지수육을 즐길 수 있는 식당을 만났다. 소개해 본다.

 

 

▶주소: 대구 중구 중앙대로

77길 44

▶지번: 장관동 26-2

▶위치: 반월당역

15번 출구에서 312m

▶전화번호: 053-257-2278

▲메뉴&가격표!!
▲육개장이 끓고 있는 솥단지 2개
▲홀풍경(호박은 만지지 마세요 썩어요!)
▲상차림

 

1. 식사류(주메뉴)로는 '육개장'을 각각 주문했고, 안주류(서브메뉴)로는 '돼지고기수육+간'을 주문해서 먹었다. 식사 메뉴 '육개장'과 함께 나오는 곁들이찬으로는 황태채무침, 풋고추된장무침, 고춧잎나물, 배추김치, 오이무침등의 5가지 밑반찬이 나왔고, 서브메뉴인 돼지수육(간), 즉 기름진 돼지고기의 소화를 돕는 '양파장+새우젓' 의 구성으로 상이 차려졌다.

▲ 돼지수육: 부드러운 식감과 푸짐한 양이 일품
▲돼지수육의 단짝 '새우젓+양파장' 그리고 '간 리필'
▲새우젓에 콕:: 양파장에 콕::

 

2. 돼지고기 수육을 먹을 때 새우젓을 찍어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돼지고기는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고 비타민B1이 많아 영양가가 높지만,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위에 부담이 가는 식품 중 하나다. 돼지고기는 소화가 되면 펩타이드를 거쳐 아미노산으로 바뀌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프로테아아제다.

 

프로테아아제는 새우젓이 발효되는 동안에 생성되는데 이 성분이 ‘소화제’ 역할을 한다.한 기름진 돼지고기의 소화를 돕는 강력한 지방 분해 효소인 리파아제도 함유되어 있다. 이런 점에서 돼지고기에 새우젓을 찍어 먹는 것은 맛의 조화는 물론 소화력을 증진시키는 매우 합리적인 음식의 조합이라 할 수 있다.

갓 담가 싱싱한 겉절이와 돼지고기수육, 새우젓으로 저녁상을 차려보는 건 어떨까. 아삭한 김치에 두툼하게 썬 돼지고기 한 점을 올려먹어도 좋고, 새우젓을 살짝 찍어 먹으면 세상 부러울 것 없는 저녁 한상이 완성된다.

▲육개장의  깔끔하고 깊은 국물 맛과 풍부한 건더기에 감탄!!

 

3. 사계절 내내 즐기기 좋은 육개장은 칼칼한 국물에 소고기와 데친 파, 고사리 등 각종 채소를 넣어 풍성한 식감과 풍미를 선사한다. 고루 갖춘 재료의 영양소와 뜨끈하고 매콤한 국물은 속을 녹여주기에 안성맞춤이다. 또한 육개장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든든한 한 끼를 즐길 수 있어 서민들이 즐겨 찾는 대표 음식으로 자리 잡았다.

▲밥과 육개장

 

4. 대표 메뉴 '육개장'의 국물은 양지와 사태로 우려낸 뒤 대파와 고기를 듬뿍 넣어 깊은 맛을 잡았다. 육수에 칼칼한 양념장으로 맛을 낸 육개장은 내용물이 넉넉하게 들어 있어 풍성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속을 달래주는 얼큰한 국물을 시작으로 야들야들한 고기와 달짝지근한 대파의 조화가 매력적이다. 결대로 찢은 살코기를 듬뿍 얹은 ‘육개장’은 6~7시간 동안 푹 고아낸 사골 육수에 큼직하게 썰은 대파를 넣고 소금, 고춧가루로만 간을 맞춘다. 최소한의 양념만 사용하여 파의 단맛과 고기의 육향이 국물에 진하게 담겨있다.

 

5. 대구의 숨은 보석, 예전식당에서의 식사는 단순히 배를 채우는 것이 아니라 맛의 깊이를 경험하는 시간이었다. 육개장의 진한 맛과 돼지수육의 부드러운 식감은 어느 것 하나 놓칠 수 없는 완벽한 조화를 이루었다. 예전식당에서 맛본 육개장과 돼지수육은, 방문객들에게 잊지 못할 맛의 기억을 선사할 것이며, 대구 방문의 또 다른 이유가 될 것이다. 여러분도 대구의 맛을 제대로 느껴보고 싶다면, 예전식당을 꼭 방문해 보시기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