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 푸른 바람을 가르며 두 번째 날을 맞은 세 자매는, 현지인 추천 맛집이자 구좌읍 종달리맛집으로 손꼽히는 ‘어멍이해녀집’을 찾아 들뜬 마음을 안고 들어섰다. 성게비빔밥과 보말미역국, 회덮밥이 머금은 짭조름한 바다 내음이 식탁 위로 넘실대자, 낭만 가득한 식도락여행의 문이 활짝 열렸다.
제주도 성산일출봉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일출을 볼 수 있는 곳으로 국내외로 유명한 곳이다. 이곳은 제주도의 다른 오름들과 다르게 마그마가 물 속에서 분출하면서 만들어진 수성화산체로 분화구 둘레에 99개의 암석들이 자리잡고 있다. 그 모습이 마치 거대한 성과 같아서 붙여인 이름이 ‘성산’ 해가 뜨는 모습이 그림 같아‘일출봉’이라 붙여졌다.
이 곳은 제주도여행의 빠지지 않는 필수여행코스로 항상 관광객들로 붐비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근처에 맛집들이 집중되어 있다. 휴가를 위해 제주도를 떠나는 이들은 해변을 따라 길게 뻗어있는 해안도로를 따라 드라이브를 즐기며 힐링하기도 하며 성산일출봉과 송악산, 사려니숲길 등으로 트래킹을 즐기기도 한다. 또한 제주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먹거리를 즐기며 식도락여행을 즐기기도 하는데 제주도 로컬 맛집으로 성산일출봉 근처 ‘어멍이해녀’가 크게 호평을 받고 있다.
이곳은 해녀가 제주 바다에서 직접 잡아 올리는 해산물만을 사용하고 있어 싱싱한 해산물을 이용한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이번에도 세 자매가 각각 입맛대로, 취향대로 각각의 메뉴 성게비빔밥, 보말미역국, 회덮밥을 주문해서 먹었는데 소개해 본다.








▶주소: 제주 제주시 구좌읍
해맞이해안로 2244
▶지번: 제주 제주시 구좌읍
종달리 461-2
▶영업시간:
매일 09: 00 - 20:30
▶전화번호: 064-782-3388
제주도 성산일출봉 맛집 ‘어멍이해녀’의 대표메뉴는전복, 해삼, 소라, 제철 회 등이 푸짐하게 들어간 섞어 물회와 전복물회 등은 일일한정판매로 판매되고 있다. 당일 잡은 해산물만 사용하기 때문에 그날 그날, 조업에 따라 판매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제주도여행객들은 발걸음을 재촉하여 이른 시간부터 이곳을 찾기도 한다. 이 외 인기메뉴로는 해산물모둠, 갈치조림, 성게비빔밥 등이 있으며 소라, 멍게, 해삼, 문어, 전복 등 한 메뉴를 한 접시씩 주문할 수도 있다.

제주도 어멍이 해녀식당은 바로 맞은편에 푸른 제주바다가 펼쳐져있어 전망 좋은 곳으로 손꼽히기도 하며 미니어장을 따로 보유하고 있어 어장도 볼 수 있는 즐거움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제주도 제주시 구좌읍에 위치해 있는 ‘어멍이해녀’는 제주 종달리 맛집으로도 불리며 영업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 30분까지로 예약 및 자세한 문의는 대표번호를 통해 가능하다
한편, 제주도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은 제주도 항공권을 비롯하여 호텔, 펜션 등 숙소와 제주도 가볼 만한 곳, 먹거리 등을 미리 검색하여 정보를 얻는 것이 좋다.








1. 잔잔한 파도 소리와 함께 찾아간 구좌읍 종달리맛집 ‘어멍이 해녀집’에서, 짙은 바다 향 가득한 5가지 기본찬과 함께 성게비빔밥·회덮밥·보말미역국이 한 상에 올라왔다. 입 안 가득 녹아드는 해산물의 풍미에 매 순간 설렘이 스며들어 마치 제주도 여행의 낭만을 한입 한입 음미하는 기분이었다.

2. 제주도의 바다향을 고스란히 담아낸 큰 언니가 선택한 '보말미역국'은, 부드러운 미역 사이사이로 듬뿍 들어간 보말이 깊은 감칠맛을 선사하는 따뜻한 한 그릇이다. 영양과 정성이 가득해 연로한 분들에게도 부담 없이 즐기기 좋으며, 구좌읍 종달리맛집 ‘어멍이 해녀집’만의 담백한 맛이 한입 한입마다 봄바람처럼 살며시 스며든다.
※보말은 제주의 청정 해역에서 자라는 작은 소라로, 탄탄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이 매력적이며 감칠맛이 풍부하다. 바다의 기운을 오롯이 머금어 단백질과 미네랄 등 영양소가 풍부하고, 구좌읍 종달리맛집 ‘어멍이 해녀집’의 보말미역국에 푹 끓여져 나오면 한층 더 깊은 바다의 풍미를 느낄 수 있다.




3. 탱글 하게 살아있는 성게알과 신선한 채소들이 어우러져, 한입 가득 바다의 풍미가 사르르 녹아드는 성게비빔밥이다. 맑은 미역국과 함께 먹으면 입 안 가득 부드러운 파도 소리가 들리는 듯하며, 진한 영양과 알록달록한 비주얼이 제주도 여행의 낭만을 한층 더 빛나게 해 준다.
※성게알은 부드러우면서도 달큼한 풍미가 인상적이며, 입 안에서 사르르 녹아내리는 식감이 매력적이다. 바다의 신선함을 가득 품고 있어 신선도가 곧 맛을 좌우하며, 단백질과 비타민 등 풍부한 영양 성분을 함유해 건강에도 이로운 재료로 손꼽힌다.

4. 싱싱한 해산물을 듬뿍 담은 회덮밥은, 아삭한 채소와 어우러져 입 안 가득 바다의 신선함이 퍼지고 쓱쓱 비벼낼 때마다 황홀한 풍미가 피어난다. 구좌읍 종달리맛집 ‘어멍이 해녀집’만의 정성과 제주도 바다의 청량한 기운이 한 그릇에 녹아 있어, 단백질과 각종 영양소를 가득 품은 맛과 건강의 완벽한 조화를 즐길 수 있다.

이렇게 유쾌했던 세 자매의 제주여행 둘째 날은, 구좌읍 종달리맛집 ‘어멍이 해녀집’에서의 식도락으로 더욱 특별해졌다. 성게비빔밥과 회덮밥, 그리고 보말미역국이 전해주는 깊은 바다의 맛과 정겨운 풍경이 어우러져, 잔잔한 추억의 물결이 가슴속에 일렁이듯 퍼졌다. 다음 여정으로 발길을 옮겨도 제주의 청정 바다를 닮은 이곳 해산물의 여운은 오래도록 기억 속에 감돌 것이다.

'홍나의 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주 명인 곰탕 맛집]: 길 위의 피로마저 달래주는 국밥 한 그릇, 류대협 명인곰탕에서 만나본 경주의 낭만 (1) | 2025.03.24 |
---|---|
제주도 서귀포맛집 대기정: 바람결에 실린 제주 은빛 갈치의 입 속 가득 풍기는 멋, '대기정'에서 피어나는 추억의 한 페이지 (12) | 2025.03.20 |
[제주 카멜리아힐 근처 맛집]: 세 자매의 제주여행, 동백국수 서귀포점에서 맛본 고기국수·동백국수·비빔국수의 삼중주 (24) | 2025.03.14 |
거제 계룡산 숯불갈비 지세포직영점: 가성비 끝판왕! 남파랑길 트레킹 후 즐기는 참숯 돼지갈비의 매력! (13) | 2025.03.12 |
[거제 고독한 미식가 촬영 맛집]: 바다 내음 따라 걷고, 진이네식당 황태해장국으로 채우는 거제도 남파랑길 24코스! (5) | 2025.03.09 |